전국음악교과모임

소개 모임안내

전국음악교과모임은...

 
 
이렇게 모였습니다.

​ 전국음악교과모임은 1992년 여름에 있었던 전교조 참교육 실천 특별위원회에서 주관한 참실 연수를 계기로 '음악교사 모임 준비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해 12월 12일 향린교회에서 '음악교사모임 준비위' 라는 이름으로 발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전국음악교과모임은 '음악교육을 통한 참교육 실현'을 활동목표로 하며 수업연구활동은 물론 각종 자료 보급을 위한 연구활동, 직무연수를 비롯한 각종 연수 개최, 음악교육과정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회원의 자격과 역할

 본회의 회원은 정회원, 일반회원, 온라인회원, 특별회원(협력회원), 후원회원으로 나눈다.

 

정회원 : 후원회원 월회비를 납부하고 본회의 목적과 기능 및 실천강령에 동의하고 실천하는 멤버쉽 회원이다. 전국의 초·중등 음악교사는 물론 학계, 시민단체, 대학생, 기타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정회원에게 부여하는 권리 외에 본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우선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의 일부 또는 전액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본회에서 제작하는 자료를 활동 회원 가(최대 50%)로 구입하거나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1)중앙운영위원 - 회장이 호선하고 전국회의에서 인준한 중앙단위의 운영위원으로서 회장과 부회장, 각 국장으로 구성된 중앙상임운영위와 각 부장까지 참여하는 중앙운영위로 이루어진다. 모임에서 추진하는 모든 활동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2)지역운영위원 - 지회장이 호선하고 지역모임에서 인준한 지역단위의 운영위원으로서 지역단위의 모든 활동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3)전국운영위원 - 전국 조직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으로서, 중앙상임운영위원과 권역별 대표로 구성된 전국상임운영위와 각 지역모임의 회장 및 사무장(사무국장)까지 참여하는 전국운영위로 이루어진다.

4)연구위원 - 전문 분야를 연구하거나 참여하는 회원이다.

5)후원회원 - 직접적인 활동을 하지는 않으나 활동회원 월회비를 납부하는 회원이다

 

일반회원 : 연 회비를 납부하고 교육정보지 ‘다시 생각하는 음악교육’을 받아보는 본회의 구성주체이다. 본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연수와 행사에 우대되며, 기타 자료집이나, 사례집 등을 무상으로 배포하거나, 회원가로 공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홈페이지의 정회원 자료실을 이용할 권리를 갖는다.

 

온라인회원 :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회원으로서 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공개자료실의 목록만 열람할 수 있다.

 

특별회원(협력회원)

1)자문위원 -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위촉한 외부 전문가 또는 본 회 활동에 공헌을 한 원로교사로서 본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음악교과와 관련한 학문적 이론을 제공한다.

2)연구위원 -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위촉한 전문가로서 본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음악교육과 관련한 교수학습 이론 및 교과교육의 학문적 이론을 제공한다.

3)연구기관 및 협력업체 - 본 회의 운영을 위하여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선정한 연구기관이나 업체이다.